Life

Life - 뉴스

고연전 경기 규칙 및 일정 A to Z

  • 2019-09-06
  • 홍보전략팀
  • HIT254
고연전 경기 규칙 및 일정 A to Z게시물의 첨부이미지

 

2019 정기 고연전이 며칠 남지 않았습니다. 완벽하게 고연전을 즐기기 위한 5가지 종목의 경기 규칙과 일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고려대학교의 필승! 전승! 압승!’을 위해 학생 여러분들의 힘찬 응원과 더불어 완벽하게 경기 규칙까지 숙지해 간다면 고려대학교의 우승은 더 가까워지지 않을까요? 지금부터 5가지 종목의 경기 규칙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야구 규칙

야구는 서로 다른 두 팀이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9회 동안 게임을 진행하는 스포츠입니다. 수비팀의 투수가 공을 던지면 공격팀의 타자가 공을 치고 베이스까지 도착하며 득점하는데요. 이렇게 9회 동안 게임이 진행되고 최종적으로 최다득점 한 팀이 승리합니다. 야구에는 크게 스트라이크’, ‘아웃’, ‘이 있습니다. 스트라이크란 투수가 타자의 어깨와 허리선의 중간, 무릎 위 사이 부분에 공을 던졌을 때 타자가 치지 않거나, 구간과 상관없이 공을 던졌을 때 타자가 배트를 휘두르거나, 타자가 공을 쳤지만, 파울존에 공이 떨어졌을 때를 말합니다. 세 번의 스트라이크를 받으면 타자는 아웃되며, 한 팀이 아웃을 세 번 받게 되면 공격팀과 수비팀이 교대됩니다. 볼은 투수가 타자의 어깨와 허리선 중간, 무릎 위 사이 부분이 아닌 다른 부분에 공을 던졌을 때 타자가 배트를 휘두르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을 네 번 받으면 타자는 1루로 출루하게 됩니다. 또한 안타홈런을 통해 득점할 수 있습니다. 타자가 공을 쳐서 진루하게 되었을 때, ‘안타라고 하며 1루부터 홈베이스까지 한 바퀴를 돌게 되면 1점을 득점하게 됩니다. 홈런의 경우 타자가 공을 쳐서 외야를 넘기게 될 때를 말합니다. 이 경우 베이스에 있는 모든 타자가 홈으로 들어옵니다.

 

 

빙구(아이스하키) 규칙

아이스하키는 20분씩 3피리어드, 60분간 경기를 치르게 되며 정규 피리어드 사이에는 15분의 휴식 시간이 주어집니다. 승부가 나지 않았을 때는 연장전 혹은 슛 아웃이 치러지기도 합니다. 아이스하키에는 1명의 골리(골키퍼), 2명의 수비수, 3명의 공격수로 이뤄진 세 개의 포지션이 참여합니다. 6명을 하나의 라인(Line)으로 칭하며 보통 4개의 라인을 유지하는데요, 경기 중에는 라인과 라인의 교대가 자주 일어납니다. 심판이 퍽을 떨어트리는 페이스오프를 통해 경기가 시작되는데, 이 퍽을 골에 넣음으로써 득점이 되고 점수가 많은 쪽이 승리하게 됩니다. 아이스하키에서 주의해야 할 반칙 상황 2개가 있습니다. 바로 오프사이드아이싱입니다. 오프사이드란 공격수의 스케이트 양날이 퍽보다 아이스하키장 바닥의 블루라인을 먼저 통과하는 경우 선언됩니다. 아이싱이란 센터 라인을 기준으로 공격팀 선수가 퍽을 센터 라인을 지나기 전에 덤프했을 경우 선언되는 상황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농구 규칙

농구는 10분씩 4쿼터로 진행되고, 15명이 한 팀을 이루지만 실제 경기에 투입되는 인원은 5명입니다. 한 팀당 1명의 센터, 2명의 가드, 2명의 포워드 포지션으로 구성됩니다. 가드의 경우 포인트가드와 슈팅가드로 구분되는데, 본인 팀의 바스켓 가까이에 있으며 주로 수비를 하는 포지션입니다. 포인트가드는 팀의 공격을 이끄는 역할을 하고, 슈팅가드는 슛의 정확도가 높은 선수가 역할을 합니다. 포워드는 상대 팀의 바스켓에 가까이 있으며 공격 역할을 합니다. 포워드 중 스몰포워드는 외곽 및 골 밑 플레이를 모두 소화할 수 있는 포지션이며 파워포워드는 주로 골대 가까이에서 다양한 플레이를 하는 포지션입니다. 센터의 경우 골 밑에서 리바운드 및 다양한 플레이를 하는 포지션입니다. 농구에서 주의해야 할 반칙 상황에는 바이얼레이션이 있습니다. 더블 드리블, 트래블링이 포함되는 바이얼레이션이란 파울은 아니지만, 공격권이 상대에게 넘어가는 반칙입니다. 이 외에 수비수가 공격수의 신체를 손으로 가격한 경우 파울이 주어집니다.

 

 

럭비 규칙

럭비 경기는 15명의 선수로 구성된 두 개의 팀이 대결하게 됩니다. 경기는 전반 40, 후반 40분으로 진행되며 중간에 10분의 휴식 시간이 주어집니다. 럭비에는 트라이이라는 2개의 득점 방식이 존재합니다. 트라이란 상대편의 골라인을 넘어서 공을 땅에 터치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경우 5점을 받게 되고, 추가로 2점을 득점할 수 있는 컨버젼킥 기회가 주어집니다. 킥이란 상대 팀의 골대에 공을 발로 차서 득점하는 것을 말합니다. 킥에는 페널티킥드롭킥이 있습니다. 페널티킥은 상대 팀의 반칙을 통해 얻어내며, 성공할 시 3점을 득점할 수 있습니다. 드롭킥은 경기 중 지면에 공을 한 번 튀긴 후 직접 차는 것을 말하며 마찬가지로 3점을 득점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럭비 경기에서 알아야 할 주요 용어 라인아웃스크럼이 있습니다. 먼저 라인아웃이란 공이 경기장 옆 터치 라인을 벗어났을 때 경기를 재개하기 위한 대형으로, 라인 밖에서 공을 패스할 시 몇 명의 선수가 한 선수를 들어 올리며 공을 잡는 대형을 말합니다. 또한 스크럼은 사소한 반칙이 일어났을 때 양 팀의 선수가 어깨를 맞대고 힘 싸움을 펼쳐 공을 얻어내는 대형을 말합니다.

 

 

축구 규칙

축구는 11명이 한 팀을 이루고 각각 공격수, 수비수, 미드필더, 골키퍼의 포지션을 맡습니다. 경기는 전반 45, 후반 45분으로 진행되며 만약 동점의 상황이 발생하면 전반, 후반 각각 연장전 15분씩 주어집니다. 그래도 승부가 나지 않으면 승부차기로 승패를 결정짓습니다. 경기 중 일어나는 반칙 중 헷갈리기 쉬운 오프사이드를 설명하겠습니다. 오프사이드는 공격수가 공을 받기 전에 패스가 시작되는 타이밍에 골키퍼를 제외한 다른 수비수들 보다 앞서있을 경우를 말합니다. 축구 경기 도중 반칙에 의한 공격으로는 직접프리킥과 간접프리킥이 있습니다. 직접프리킥은 바로 골대 안으로 골을 넣어도 되지만, 간접프리킥의 경우 최소 1회 이상의 패스를 해야 합니다. 그 외 축구공이 터치 라인 밖으로 나갔을 시 마지막에 맞고 나간 선수의 상대 팀이 공을 두 손으로 잡아서 머리 위로 던지는 스로인’, 수비팀 선수에 의해 공이 골대 라인 밖으로 나갔을 때 공격팀에 킥 기회를 주는 코너킥이 있습니다.

              

경기 일정 및 뒤풀이 일정

2019 정기 고연전은 오는 96, 7일 양일에 걸쳐 열립니다. 첫째 날 오전 10시 목동 야구장에서 개막식을 시작으로 오전 11시 야구 경기, 오후 2시에는 목동 아이스링크장에서 빙구 경기가 열립니다. 이어서 같은 날 오후 5시 장충체육관에서 농구 경기가 열리고, 다음 날 오전 11시 목동 주경기장에서 럭비 경기와 오후 230분 축구 경기를 끝으로 마무리될 예정입니다. 이후에는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총학생회와 학생복지팀에서 공동 주관하는 뒤풀이 행사가 예정되어있습니다. 서울 성북구 삼성통닭 본점에서 뒤풀이가 진행되며, 학생증을 소지한 학우에게 한하여 19시부터 22시까지 무료이용이 가능합니다.

 

여러분 이제 경기 규칙 및 일정에 대해 잘 숙지가 되셨나요? 지금부터는 재밌고 안전하게 경기를 즐길 일만 남았습니다. 96, 7일 양일간 진행되는 고연전에서 고려대학교의 압도적인 승리를 기원하며 여러분들의 열띤 응원 기대 하겠습니다. 선선한 바람이 부는 가을 고연전과 함께 즐거운 추억 쌓길 바랍니다.

 

고려대학교를 대표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학생홍보단체 KUS-ON

학생홍보기자단 취재 심원

 

 

 

첨부파일


Copyright © 2015 Korea University Sejong Campus.

 All Rights Reserved.